연합뉴스, "柳문화, 이전 정권 정치색 단체장 물러나야"
유인촌 장관이 오늘 열린 강연에서 이런 얘기를 했다고 하는군요.
읽어보면 그럴 듯한 느낌도 듭니다.
그것은 정치색 단체장이라는 전제를 붙여서 말하기 때문이죠.
이전 정권에서 임명했으면 정치색 단체장이라고 규정하는 겁니다.
문화예술계에서 정치색이 있으면 얼마나 있을까요?
정치적 성향을 가진 문화예술인사들이 있다고 해도, 그것이 문화예술단체를 운영하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치죠?
노무현 전 대통령과 참여정부를 지지했던 인사는 문화정책에 더 보수적인가요, 진보적인가요?
전제 자체가 틀렸습니다.
문화와 정치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것이니까요.
단지 소신과 가치관이 있을 뿐입니다.
정치적으로 의견이 달라도 문화예술에 대한 가치관은 같을 수 있지요.
설령 가치관이 다르다 해도 이렇게 쫓아내려 해서는 안됩니다.
가치관이 정반대인 사람과 함께 일하기가 쉽지 않은 것은 압니다.
하지만 국가를 경영하면서 그런 호불호를 따진다면 상당히 위험하다고 생각해요.
정책에 동조하지 않는 국민들은 어떻게 할 건가요?
설득하고 달래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렇다면 생각이 다른 단체장들과 함께 일하는 것도 무조건 거부해서는 안되죠.
이미 임기가 보장되어 있는 사람들입니다.
아랫사람으로서 윗사람을 모시기 힘들다고 판단하면 알아서 물러날 테죠.
스스로 물러나라고 압박을 가하는 것은 결국 쫓아내는 것이나 다를 바 없습니다.
인사권을 행사할 수 없는 경우라 해서 우회적인 방법으로 강요한다면 합당한 요구가 아닙니다.
큰 잘못을 저지른 것도 아닌데, 단지 이전 정권에서 임명됐다는 이유만으로 물러나라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사실 문화예술계에만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지요.
다른 분야에서도, 정치색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니까요.
검찰, 경찰도 본래 중립이 아닙니까? (90년대 초반까지는 아닌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만)
국정원 같은 경우는 정보기관으로서 대통령을 보좌하니까 당연히 바뀌어야 하겠죠.
이런 경우는 이미 물러났고, 그 외의 경우는 임기를 보장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인촌 장관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임기말 인사에 대해도 문제를 삼았더군요.
하지만 그것은 적법한 인사였고, 또 필요한 인사였습니다.
정치와 관계없는 단체장까지, 대통령이 바뀌기 몇달 전부터 공석으로 비워놓을 필요가 없으니까요.
하루나 한 달도 아니고, 퇴임 몇달 전부터 인사권을 놓으라는 것은, 그야말로 월권이 아닌가요?
유인촌 장관님, 오늘의 발언, 재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깊이 살펴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선관위의 유권해석, 이해할 수가? (2) | 2008/04/07 |
|---|---|
| 미국말법 좀 거슬리네요. (4) | 2008/03/27 |
| 정부 산하단체장들 임기 보장돼야 (6) | 2008/03/12 |
| 치르다와 담그다, 잠그다 (2) | 2008/02/25 |
| 노무현과 이명박 (5) | 2008/01/27 |
| 설날을 없앨 순 없죠 (0) | 2008/01/21 |
트랙백 주소 :: http://andnow.tistory.com/trackback/55
-
Subject: 안상수 한나라당대표 “국정파탄세력 사퇴해야” 발언파문
Tracked from 다마스월드 2008/03/12 13:47 삭제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11일 “아직도 국정의 발목을 잡고 개혁을 방해하고 있는 김대중, 노무현 추종세력들은 정권을 교체시킨 주권자인 국민의 뜻을 받들어 그 자리에서 사퇴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안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지난 10년간 국정을 파탄시킨 세력들이 야당과 정부조직, 권력기관, 방송사, 문화계, 학계, 시민단체 등 각계의 요직에 남아 새 정부 출범의 발목을 잡고 개혁을 방해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
Subject: 뇌 없는 인용 보도 ; 방송공사와 방송광고공사 자리
Tracked from 일체유심조 2008/03/12 13:48 삭제살구빛 조선일보, 전혀 문화스럽지 않은 색정일보가 어제 안상수의 발언을 기화로 지난 정부의 인사(人事)를 좌파 배치로 매도하고 전임 정부가 임명한 사람들에 대한 공격을 시작하나 했더니 수구들이 한국일보...
-
Subject: 안상수의 성스러운 한 방, 실은 개콘이라는 거
Tracked from ▒ 인터넷별장통신 2008/03/12 16:28 삭제어이없는 한 마디, "'좌파'는 떠나라!" 내일부터 국무회의는 없는 거다. 왜냐하면 헌법상, 국무위원 15명이 있어야 국무회의가 구성되는데, 좌파가 들어 앉아 자리만 차지하고 소위 개혁을 하는데 방해가 된다니 노무현 정부가 선임한 좌파 국무위원 3명은 옷 벗고 나와야 하지 않겠는가? 그것 뿐인가? 노무현 죄파정권 당시 장차관을 했던 국무위원도 한두명 있으니 그들까지 털고 나오면 국무회의는 없다. 안상수의 한 마디에 이명박의 어찌하지 못하는 우파적,..
-
Subject: 결국 꺼내든 카드는 "좌파적출" 카드
Tracked from ISSSSSUE 2008/03/12 21:27 삭제결국 다시 꺼내든 것은 "좌파 적출"이란 섬찍한 말의 카드입니다. 조선일보가 어제 사설에서 "좌파"라는 말을 등장시키더니, 저녁 뉴스를 보니 안상수 원내대표가 좌파 적출을 들고 나옵니다. 그리고, 오늘은 유인촌 문화부 장관이 좌파 몰아내자고 하네요. 한나라당은 이명박 대통령 집권 이후에 계속 내리막길을 타고 있습니다. 불과 보름만에 벌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지지율도 대통령 지지율이 39%대로 떨어졌다는 보도가 나옵니다. 총선 압승을 생각했던 한나라당..
-
Subject: [Writing] 인사와 정치
Tracked from JOSH의 험난한 세상 (오늘의 표어 : 케세라세라) 2008/03/13 19:08 삭제사내정치라는게 있다.넓게는 조직 정치라든지, 조직에서의... 개인의 외교활동을 의미하는 부분이다.1. 과장급 정도라면 새로 전임했을 때 기존 직원들에 대해 취향에 따라 취사 선택할 여지는 별로 없다.중간관리자로서, 있는 리소스를 꾸려나가면서 관리하게 된다.회사정책이나 프로젝트가 변화하면 그에 따라 직원을 충원, 전출시킬 수 있겠지만 자기 취향에 안 맞는다는 것을 이유로 그런 인사를 할 위치는 아니다.2. 이사,본부장급정도 되면 휘하의 중간관리자...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마치 혁명을 한 듯한 태도로 충분히 오해받을 수 있습니다. 모두 87 헌법 하의 정부 교체일 뿐인데 저런 태도로 나오는 게 이해하기 힘듭니다. 천박하고 오만방자하다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트랙백 감사합니다.
저도 미리내님의 글을 잘 읽었습니다. 안상수와 조선일보는 원래 그렇다고 알고 있었지만, 유인촌 장관까지 그런 말을 할 줄은 몰랐어요. 자리가 사람을 만드는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원래 소신인지 알 수가 없네요. 답답해서 적어봤습니다. 반대 의견도 있다면 찾아다니며 트랙백을 걸었을 텐데, 아직 저와 같은 의견밖에 볼 수가 없네요. 미리내님의 트랙백 기사도 감사합니다.
유인촌의 입을 빌린 자백인 거죠.
그동안 한나라당은 문화라는 기재를 사용하여
국민을 반공이데올로기로 교화시키고
체육이나 오락을 우민화 정책으로 사용해 왔다는
솔직한 고백을 한 거라 봅니다. ^^
부인할 수 없다는 게 가슴아플 뿐입니다. 그런 시대를 우리가 살아왔으니까요.
유인촌은 양수리나가야죠 ㅎ
근데 앞으로 4년 11개월간 무서운 세상이 될지도 몰라요..
서버가 외국에 있는 블로그로 이사를 가야되나.. 이거참..
정말 걱정이 되네요.
데이타를 다 백업해둬야 할 필요성을 느끼네요.
만약의 경우, 외국 계정에다가 태터툴즈를 깔고 원상복구를 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