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배너

바로 아래 글과 마찬가지로 제가 필요해서 찾아본 기능입니다.
윈도우 비스타에서는 '시스템 복원'에서 사용하는 디스크 용량을 쉽게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윈도우 XP 에서 내 컴퓨터 등록정보를 조금 뒤적이다 보면 용량 조절막대를 발견할 수 있는 것과 크게 다르죠.
좀더 어려워졌지만, 방법이 없는 건 아닙니다.
도스(DOS)를 써본 적이 있다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배우실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좀더 자세히 들여다보셔야 할 겁니다 ^^

1. 명령창(command window) 띄우기

명령창은 간단한 명령어를 실행시킬 수 있는 창이죠.
시작 버튼을 누르고 찾기 창에 cmd 를 찾으면 결과 창 가장 위에 cmd 프로그램이 뜹니다.
이 때 반드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cmd 를 클릭하여 '관리자 계정으로 실행'을 눌러줍니다.
(cmd 를 찾은 후 바로 Ctrl+Shift+Enter 를 눌러도 관리자 계정으로 실행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시스템 복원 관리 프로그램

시스템 복원과 관련된 여러가지를 설정하는 프로그램은 vssadmin.exe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vss 는 Volume Shadow Copy Service 의 약자라고 합니다.)
명령창에 vssadmin /? 라고 친 다음 엔터를 누르면 사용방법을 간략히 보여줍니다.
보시는 것처럼 6가지 작업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디스크 사용량 확인하기

시스템 복원에서 사용중인 디스크 용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명령창에 vssadmin List ShadowStorage 라고 친 다음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대소문자 관계없음)
보시는 것처럼 제 컴퓨터의 경우 최대 무려 68기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고,
실제 61기가의 용량이 여기에 할당되어 있으며, (할당되면 다른 파일을 저장하는 데 쓸 수 없습니다.)
그 중 58기가 남짓한 용량이 쓰이고 있습니다. (약 3기가 가까운 용량이 예비로 할당되어있는 셈이죠.)
그렇기 때문에 모든 폴더의 용량을 계산해봐도 실제 디스크 사용량과 61기가가 차이날 수밖에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디스크 최대사용량 조절하기

그러나 제 500기가 하드, 실제로는 454기가밖에 안되는 하드디스크 중
무려 70기가 가까운 용량을 겨우 시스템 복원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면 너무 많지 않나요?
그래서 줄여보기로 했습니다.
이 때는 다음과 같은 명령을 보내면 됩니다. (대소문자 관계없음)
vssadmin Resize ShadowStorage /On=[drive]: /For=[drive]: /Maxsize=[size]
예를 들어
vssadmin Resize ShadowStorage /On=C: /For=C: /Maxsize=30GB
라고 하면 C 드라이브에 저장되어있는 C 드라이브의 시스템 복원 최대용량을 30기가로 설정하라는 뜻이죠.
전 이렇게 해서 무려 30기가가 넘는 빈 공간을 확보했어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대용량에 쓸 수 있는 약어로는
B (바이트 byte)
K 혹은 KB (킬로바이트 kilobyte)
M 혹은 MB (메가바이트 megabyte)
G 혹은 GB (기가바이트 gigabyte)
T 혹은 TB (테라바이트 terabyte)
P 혹은 PB (페타바이트 petabyte)
E 혹은 EB (엑사바이트 exabyte)
입니다...라고 프로그램 설명서에 쓰여있지만, 과연 누가 T,P,E 를 쓸까요? ^^;
만약 P나 E를 쓸 수 있을 정도의 하드를 가지고 있다면 시스템 복원 용량 조절을 할 필요조차 없겠죠.

주의!!!
(ㄱ) 가장 뒷부분의 /MaxSize=30GB 부분을 빼고 쓰지 않을 경우, 최대 용량이 무제한이 되니 주의하세요.
(ㄴ) 최대용량은 최소한 300MB가 되어야 합니다. (한 번 저장할 때 필요한 최소용량)
(ㄷ) 약어를 아무것도 쓰지 않고 숫자만 쓰시면 바이트 단위가 됩니다. ('0'을 많이 붙여야되겠죠? ^^)
(ㄹ) 만약 최대용량을 이미 사용중인 크기보다 작게 지정한다면 시스템 복원 지점이 일부 사라집니다.
      그러나 상식적으로, 가장 오래된 복원 지점부터 지울 테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하네요.

정보 출처: My Digital Life / How to Change and Limit System Restore Storage ... with VSSadmin

Posted by 양용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