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배너

오랜만에 잡담입니다.
블로그에 좀 진지한 얘기를 쓰기로 맘먹은 후로 몇달 열심히 쓰다가,
결국 진이 빠져 게으름을 피우게 된 지 어언 일년이 넘었네요.
이러다보니 잡담마저 쓰지 않고, 글이 거의 올라오지 않는 블로그가 되어버렸군요.
이럴 것을 예상치 못한 건 아니지만 씁쓸하기는 합니다 ㅠㅠ

한때는 방문자수가 급속도로 증가해서 오만도 금방 넘었기에
제 홈페이지보다 훨씬 빠른 시간에 육만을 돌파하리라 예상했는데... 아니었습니다.

제 홈페이지는 작년 8월 16일에 육만을 돌파했는데 (무려 10년만에!!!)
이 블로그는 그로부터 여섯달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도 오만구천팔백입니다.
지난 한해 하루 평균 스무분 이하 방문해주셔서 아직도 육만이 안되었습니다.
그래도 앞으로 열흘 안에 육만이 넘어갈 것 같습니다 ^^
자주 들어와서 언제 넘어가는지 확인해봐야겠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Posted by 양용현

트랙백 주소 :: http://andnow.tistory.com/trackback/123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우리나라에 절차적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기 시작한 것이 불과 몇년 되지 않았는데,
요새 심하게 흔들리고 있다는 걸 느낍니다.
그 한 축은 정권, 또다른 축은 언론, 그리고 수많은 보수단체들이네요.

보수단체 중 이름만으로는 왠지 건전한 이성을 가졌을 듯한 뉴라이트연합.
이들이 사실은 보수단체들을 하나로 모으는 중심이며,
우리나라 보수단체가 가진 불건전함을 가장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단체라고 하겠습니다.

오늘 있었던 PD수첩 무죄 판결에 대해 뉴라이트연합이 내놓은 논평을 들어보셨나요?
'보도내용이 왜곡됐고 나라전체가 피해를 봤는데 무죄판결이라니'라며 흥분을 하고 있습니다.
보도내용이 왜곡됐다고 믿는 것까지는 이해해줄 수 있습니다. 저와 생각이 다르구나 하는 정도로요.
나라전체가 피해를 봤다는 얼토당토않은 주장은 어디서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법원 판결에 불복하고 판결내용과 판사를 공격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한 축을 무너뜨리는 행동입니다.
백이면 백명 모두가 잘못되었다고 하는 판결도 아닌데, 그렇다면 다양성의 측면에서도 받아들여야 할 일이죠.
단지 유감 표명에서 그친 게 아니라 독설에 가까운 성명을 내어놓다니요?
민주주의 국가에서 살고 싶어하는 건지, 한 가지 생각만 통용되는 사회에서 살고 싶어하는 건지 매우 의심스럽습니다.

심지어는 검찰총장마저도 이번 판결을 직접 비판했다고 하더군요.
그 정도로 심각한 사안인가요?
검찰이 유죄입증을 자신하던 재판에서 졌고 역풍을 맞을지도 모르니까 어느 정도 위축될 테고 방어할 필요가 있겠죠.
그렇다고 해서 잘못된 판결이라고 공공연히 얘기할 뿐만 아니라 한걸음 더 나아가 총장까지 나서다니요?
법원을 뒤흔들어 입맛에 맞게 길들이기라도 하려고 작정을 한 것입니까?

모두들 좀더 이성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과 다르다고 해서 인정하지 않는 태도를 가진 사람들이 너무 많아졌습니다.
정치권, 보수단체, 보수언론만 그러할 때는 걱정을 하면서도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지만,
검찰마저 이러한 행태를 보이니 심히 당황하지 않을 수 없네요.
언론사들이 쏟아내는 '법-검 갈등'이라는 게 단순히 언론사의 과장이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Posted by 양용현

트랙백 주소 :: http://andnow.tistory.com/trackback/122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곰탱이 2010/01/31 18: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포스팅의 논지 대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합니다만 PD수첩이 보여준 광우병 관련 보도는 의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광우병의 위험성을 침소봉대격으로 편향된 논지에 맞춰 보도를 한 면을 무시하면 안된다고 봅니다. 자칭 보수 단체의 주장처럼 나라 전체가 큰 피해를 입었는지는 알바가 아니지만 보도 내용이 왜곡되었다는 점에서는 PD수첩도 떳떳하지는 않다고 생각하구요. 이번 아이티 파견 구급대원과 도미니카 대사 관련 보도와 더불어 가끔은 조중동 찌라시와 다른 점이 도대체 뭔지 모르겠더군요. 이래저래 갑갑하기만 합니다.

    • BlogIcon 양용현 2010/02/02 15:30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 의학자이신 현구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시니 분명히 그럴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PD수첩도 반성을 해야 한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한 가지 변명을 하자면, 그것은 사실을 좀더 정확히 알게 된 지금 할 수 있는 이야기이고, 방송을 하던 당시에는 이런 주장, 저런 주장이 있었기 때문에 어떤 것이 맞는지 모르는 처지에서는 두 가지를 모두 담아내되 한쪽을 좀더 부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립을 견지하는 것도 중요한 가치 중의 하나이지만, 위험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것도 그렇지 않을까 해서요. 진실이 밝혀지지 않은 내용을 절대 방송해서는 안된다고 하면, 결과를 두려워해서 시도조차 하지 않는 우를 범할까 우려가 됩니다.

    • BlogIcon 양용현 2010/02/02 15: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두번째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할 말이 없습니다. 알고 계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MBC에 상당히 호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히 실수도 너그럽게 용서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도미니카 대사와 관련해서는, 보도를 보자마자 "설마 일국의 대사가 저런 가치관을 가지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고, 기껏해야 말실수거나 어쩌면 편집의 교묘함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그러나 그 뒤에 어느 구급대원과 일등서기관의 글이 인터넷에 퍼지면서 MBC기자가 앙심(?)을 품고 일부러 악의적인 보도를 했다는 추측이 나돌더군요. 저는 이것도 믿을 수 없습니다. 일대일 인터뷰도 아니었는데 이런 식의 조작을 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진실이 밝혀지기 전까지 어떤 추측도 삼갈 생각입니다. 두 가지 의견 감사하게 받았습니다 ^^

  2. BlogIcon 양용현 2010/02/06 0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 진실까지는 길이 멀지만, 인터넷에 떠돌던 소문 "MBC 기자가 의도적 왜곡을 했다"는 데 대해서 MBC 기자의 반박문도 올라왔네요. 어느 쪽을 믿어야 할까요? 아무래도 MBC 기자는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의견을 종합해야 하지 않을까요?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003&articleId=3320909&TOKEN=a8a0dd1f9573f21d28a0dc8cf0d38ae5

    • BlogIcon 곰탱이 2010/02/07 2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heloo.egloos.com/3577008

      편집없는 인터뷰 전문이 공개된 동영상입니다. 다른 기자들을 웃게 만든 질문도 그렇고.. 그 후의 편집도 그렇고 그다지 건전한 의도로 만들어진 기사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자신이 대사에게 한 질문은 119 구급대원을 지칭한 질문 이었다라는 변명. 주어를 그런식으로 생략해서 질문하면 안되지요. 그리고 "119인지 민간 구호단체인지 적시하지 않고 그냥 '구조대'라고만 썼습니다. 제가 언제 119가 오는게 탐탁치 않다고 썼습니까" 이런식의 변명은 정도가 아니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기사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해석되고 어떻게 파장을 일으킬지 기자라면 당연히 알텐데요..

    • BlogIcon 양용현 2010/02/08 17: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인터넷 상태가 좋지 않아서 지금 당장은 동영상을 볼 수가 없네요. 내일 학교에 가서 다시 한번 시도해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MBC 기자의 글을 읽었을 때 저도 그 부분만은 탐탁지 않았습니다. 좀더 정확한 문장을 구사했어야 마땅했고, 의도가 어떠했든간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기사를 작성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해야 했죠.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기자의 설명이 더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사관 직원이나 소방대원, 그리고 인터넷에서 떠도는 소문보다 좀더 믿을 만하다고 생각했어요. 저만의 편견인가요?

    • BlogIcon 양용현 2010/02/08 18: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동영상을 재생해봤습니다. MBC 기자가 올린 글에서 밝힌 내용 이상의 정보는 없네요. 이 부분의 편집과 기사 내용이 적절치 못했던 것은 분명한 사실이네요. 사과하는 게 옳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올려주신 이글루 링크에 올라온 글과 댓글들은 수위가 좀 심하다는 생각입니다. 강성주 대사가 공격받을 때와 비슷하게 일부분을 확대해서 공격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네요. 생각의 다양성은 존중해야 하지만 인신공격으로 이어지고 상대방의 의견을 묵살하는 글들을 보면 아주 많이 아쉽습니다.

  3. BlogIcon 곰탱이 2010/02/09 2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땅한 링크 찾을 길이 없어 달아놓기는 했는데 제가 봐도 좀 그렇긴 합니다. 이성적인 비판이 아닌 감정적인 비난만이 살아남고 승리(?)하는게 현재 대한민국의 슬픈 현실이지요. 이때다 싶어 좌파 천국 MBC라던가, 역시 한겨레 출신 빨갱이 기자라느니.. 이런 댓글들을 보고 있노라면 답답합니다만 더욱 성숙한 민주주의 사회를 위한 과도기적인 가치관의 혼란과 충돌(흔히 말하는 테제, 안티테제간의..)이겠노라 스스로 넋두리를 하곤합니다. 혼란스러운 지금의 현실이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 이기만을 바랍니다. -_-;;

오늘 PD수첩의 광우병 보도에 대한 판결이 있었습니다.
기대했던 대로 무죄로 판결했더군요.
이번 판결을 내린 판사에게 고마워할 필요도, 판사를 치하할 필요도 없습니다.
판사로서의 양심과 법에 따라 판결을 내려줬을 뿐, 누구에게 유리하게 판단을 한 것이 아니니까요.
한 가지 격려할 것이 있다면, 지금처럼 정권의 압력이 큰 상황에서 흔들리지 않았다는 점이겠지요.
마음고생은 좀 하지 않았을까 추측합니다.

만약 제 기대와 다른 판결이 나왔다면 어땠을까요?
아직 저와 세상의 기준이 다른 곳에 있음을 아쉬워했겠지요.
속으로 아무리 열이 나고 마음이 쓰라리다 해도 세상을 탓하진 않았을 겁니다.
그랬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단지 세상을 바꿔나가야겠다고 마음먹었겠지요.

그런데 이번 판결의 당사자 중 한명인 민동석 전 농업통상정책관의 반응은 도가 지나치더군요.
판결에 불만을 품고 판사를 공격하다 못해 해임운동을 하겠다고 하네요.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용인하지 못하는 태도.
그것이 과연 공무원이었던 사람이 지닌 마음가짐인지 의심스럽습니다.
사회를 이끌어나가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라면 무릇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지키되 다른 의견에 귀기울일 줄 알아야죠.
들어보고 받아들이지 않는 것과, 듣지도 않고 무조건 배척하는 것은 천지차이가 아닌가요?

오랫동안 고생해온 PD수첩 제작진과 그 분들을 도와준 다른 많은 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PD수첩과 같은 편에 섰던 여러 네티즌분들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검찰이 항소를 한다고 하니 2심, 혹은 3심까지도 기다려봐야 하겠지만, 제 기대대로 이뤄지리라 믿습니다.

건전한 비판을 해주신 분들도 고생하셨습니다.
다만, 무조건적인 비난을 일삼으신 분들은 반성하셨으면 좋겠네요.
우이독경이 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는 것은 알지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Posted by 양용현

트랙백 주소 :: http://andnow.tistory.com/trackback/121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